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서초동에서 야근 중입니다. ^^;;
8시 뉴스 체크 했는데 '특이사항'이 없어서 오랜만에 블로그 들어왔어요.

러시아는 음식 문화가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유학 시절 친구네 집에 초대받아 놀러가면 항상 삶은 닭, 구운 감자, 정성들여 만든 쿠키와
샐러드 등을 맛본 기억이 나네요.

러시아 주식은 닭고기와 감자에요.
저는 유학가기 전부터 '통닭'을 좋아했고, 감자는 '감자전'을 좋아해서
닭고기랑 감자만 있어도 살겠다 싶었는데 러시아 사람들은 닭이랑 감자만 먹더라고요. --;;
가끔 여름에 한국 나오면 통닭, 감자로된 것은 '절대 사절'하는 사람으로 바뀌었습니다.

러시아 전통스프는 '보르쉬'라고 우리나라 국 비슷하게 시원한 맛이 나는 스프가 있습니다.
빨간무(러시아어로는 '스뵤클라'인데)를 잘게 썰어서 스메따나라는 하얀 색깔의
마요네즈도 아니고, 요구르트도 아닌 '러시아에만 있는'(뭐라고 설명해야할지 대략 난감)
스메따나를 넣습니다.

식당가에서는 닭고기로 만든 음식들이 많이 팔리고, 감자는 우리가 '밥'먹 듯이
꼭 챙겨먹습니다. 감자를 으깬 퓨레, 감자 튀김, 삶은 감자 등등... ^^;;

러시아 음식 중  으뜸인 '샤실릭(꼬치구이)'는 정말 일품입니다.
양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을 꼬치에 구워 먹는데 우리나라 포장마차에서 파는 것과는
비교가 안됩니다. 러시아식 바비큐라고 해야할까요.
샤실릭을 한 접시 먹고 나면 정말 든든합니다. 양파를 잘게 썰어 케찹에 찍어먹고, 중국
샹차이(?) 비슷한 향 나는 초록색 야채를 같이 먹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러시아 사람들도 '만두'를 즐겨먹는다는 사실입니다.
러시아가 1258년인가(?)  13세기 중반부터 몽고 지배를 300년 가량 받게 되는데, 그 때
'만두'라는 음식이 전파된 것 같습니다. 러시아어로 만두는 '뻴멘' 입니다.
'뻴멘' 발음이 좀 어렵죠? 대부분 고기 만두에요. 우리나라 고향만두같은 냉동식품은
식당에서 3조각에 8천원 1만원씩 팔아요. (냉동식품 가져가서 장사해도 잘 될겁니다.)

러시아 사람들도 빵을 많이 먹는데요. 우리처럼 부드러운 빵은 좋아하지 않더라고요.
검은 흙빵(쵸르늬이 흘례브)에 치즈나 버터를 발라서 붉은색 연어알을 올려 먹기도 하고요, 흰색
빵에 버터나 치즈를 발라서 오이 썰어 올려 놓고, '쌀랴미'라는 햄 올려 먹으면 단순하지만
나름 중독성이 있답니다.

러시아의 대표적인 이크라(철갑상어알)은 정말 비싸죠. 100g에 10만원이 넘는다고 하던데요.
저도 한 두번 초대받아서 먹어본 기억밖엔 없습니다.

맥주는 우리나라 오비맥주같은 '발찌카'라고 있어요. 발칙해서 발찌카인지 모르겠지만 ~
맥주가 0번부터 10번까지 있습니다. 0번은 맥주 알콜이 제로고요, 임산부들이 먹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입맛엔 발찌카 노메르(넘버) 뜨리(3)가 딱 맞습니다.
카스나 하이트 즐겨 드시는 분들 입맛에 적합하죠. ^^;;
번호가 뒤로 갈수록 흙맥주로 변해요. 저는 주로 발찌카 3번 맥주를 마셨습니다.

보드카는 '크리스탈'이란 상표로 만든 보드카가 최고 입니다. 저렴하고, 맛 괜찮고.
우리나라 진로 소주같은(?)... 마치 이렇게 얘기하니 제가 애주가 같은데 저는 술을 잘 못합니다. --;
유명한 보드카 상표로는 '유리 돌고 루끼(병 안에 바실리 사원이 그려져 있습니다)', '루스끼 스딴다르뜨(러시안 스탠다드)', 최근에 나온 철갑상어 모양 박혀있는 '벨루가' 등이 있습니다.
앱솔루트는 러시아에서 인정을 안해요. ㅎㅎ 스미르노프는 조금 팔립니다~

사진이 있으면 더 생생하게 설명을 할텐데. 아쉽네요.
9시 뉴스 체크할 시간이 되서, 저는 다시 야근모드로 돌입합니다.
짧은 시간동안 이것 저것 얘기하니 갑자기 '발찌까 노메르 뜨리'가 생각나네요.
그럼 모두모두 즐거운 시간!!!




Posted by mosque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