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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입점 수수료 횡포 여전               

                                                     2009년 11월 12일자 경향신문

 임현주기자 korearu@kyunghyang.com 
 
ㆍ전체 매출액의 10~45% 고액수수료 챙겨


 
 
ㆍ공정위, 실태조사… 내달 개선책 나올 듯

서울시내 주요 백화점들이 입점업체에서 받는 수수료가 최고 4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신세계·현대를 비롯한 대형 백화점들이 세계 금융위기로 판매업체의 매출이 급감한 지난해에도 입점 수수료를 대폭 올려 업체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백화점의 고액 수수료에 대해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르면 다음달 중 조사결과와 함께 개선책이 나올 예정이다.

11일 서울시내 주요 백화점 입점업체에 따르면 의류·가전·주류 업체들은 전체 매출액의 10~45%를 판매수수료로 내고 있다. 또 매출을 올리기 위한 백화점 측의 각종 할인 이벤트에 매년 10차례 이상 동원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중견 의류제조업체 ㄱ사 관계자는 “우리 회사 입점 브랜드 중에는 40%에 이르는 수수료를 내는 브랜드도 있다”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직영점이나 백화점이나 정찰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지만 이렇게 수수료율이 높으면 아무리 팔아도 손해를 보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말했다.

유명 그룹 계열사인 ㄴ사 관계자는 “본점과 지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0~45%에 이르는 백화점 수수료를 내고 있다”며 “솔직히 백화점에서는 마진보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입점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백화점 1층에 위치한 패션잡화 매장 수수료는 다른 층보다 훨씬 높아 35% 선을 웃도는 수준이다.

이 같은 고율의 수수료는 고스란히 제품 판매가격에 반영돼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게 문제다.

원치 않는 백화점의 정기세일이나 각종 이벤트 참여 요구도 무시 못할 부담이다.

백화점마다 매년 5차례가량 실시하는 각종 할인 행사는 백화점의 매출과 영업이익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세일을 통해 입점업체들의 매출이 늘어나면 그만큼 수수료 액수도 높아져 백화점은 높은 수익을 얻는다. 그러나 입점업체는 사정이 다르다. 마진율이 백화점 수수료율보다 낮을 경우 매출이 늘어나도 수수료를 떼내면 남는 게 없거나 손해를 볼 수 있다.

한 제화업체 관계자는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세일 품목을 늘리면 매출은 늘어나지만 그만큼 수수료를 더 내야 하기 때문에 영업이익이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도 있다”며 “그나마 대형 브랜드는 정기세일에 불참하기도 하지만 중소기업은 아무런 목소리도 내지 못한다”고 말했다.

백화점 업계는 인기 상품의 경우 입점 수수료 대신 단독 입점이나 단독 납품을 요구하며 판로를 막는 경우도 있다. 입점을 조건으로 경쟁사에 매장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막는 방식이다.

한 막걸리 제조업체 관계자는 “예전에 막걸리는 백화점에서 ‘찬밥 신세’였지만 ‘막걸리 열풍’이 분 뒤로는 백화점마다 좋은 자리를 줄 테니 들어오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대형 백화점 관계자는 “수수료는 본점 또는 지점, 지역별, 업종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역은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의류나 화장품 수수료는 30%를 웃도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처럼 백화점 수수료로 인한 업체들의 부담이 늘어나자 공정위는 최근 백화점 입점 수수료 실태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백화점 입점 수수료 수준과 결정 기준, 절차 등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이르면 12월 중 조사결과를 발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현주기자 korearu@kyunghyang.com>
Posted by mosqu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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